Loading...

학회소개

Korea Robotics Society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로봇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팬데믹이라는 미증유의 위협이 아직 가시지 않은 가운데 학회 창립 20주년이라는 기념비적인 한 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올해를 우리 학회가 국제적인 허브 학회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아 그에 걸맞은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고자 합니다. 여러가지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회원 여러분의 지혜와 참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일들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KRoC) 및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Robots (UR)의 국제화 전략
KRoC는 이제 그 규모와 내용 면에서 명실상부한 국내 로봇인들 최대의 학술제전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대회 프로그램을 한층 다양화·국제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국제 학회에 참석해 최신의 연구 동향 및 해외 전문가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의 기회가 적은 대학(원)생 및 산업계 회원들을 위하여 국제적인 연사들의 초빙강연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외국인 유학생과 박사후 연구원들을 위한 영어 세션 및 Job Fair 등의 병설을 모색하겠습니다. UR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습니다만 조직위원 및 저자들의 다국적성이나 발표 논문의 인용 빈도 등에서 아직 수준급 국제학회의 위상에 걸맞은 퀄리티를 담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우선 투고 논문의 질적·양적인 증가와 참가자의 다변화를 모색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와 상시 소통하면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Standing Steering Committee (SSC) 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해외의 저명 학자를 포함하는 SSC에서 적어도 3년 앞을 내다보는 중장기적인 전략 기획을 통하여 UR을 한국적인 특징이 있는 세계적인 학회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Intelligent Service Robotics (ISR)의 영향력 제고
ISR의 영향력지수가 편집위원회의 부단한 노력으로 최근 몇년간 빠르게 상승해 왔습니다. 학회는 출판사 및 편집위원회와 공동으로 논문 정보의 신속한 전파와 국제적인 위상 제고를 위한 전략적인 노력을 배가하겠습니다. 의욕과 재능이 넘치는 국제적인 Associate Editor들을 확충하여 Editorial Service의 퀄리티와 신속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Best Associate Editor Award, Best Reviewer Award 등의 상의 신설을 검토하여 해외 연구자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논문 투고 및 심사 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아울러 UR과의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ISR게재 논문을 UR에 발표하도록 장려함으로써 해당 논문의 국제적인 가시성과 피인용력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가까운 장래에 저널의 사분위수 순위를 상승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IEEE Robotics and Automation Society (IEEE RAS)와의 연계 강화
IEEE RAS와의 다양한 채널의 연계를 통한 국제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우리 학회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회에서 KROS연구회와 IEEE RAS Technical Committee의 연계를 강화하고, IEEE RAS Seoul Section Chapter와의 정기적인 공동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올해 개최되는 IEEE Ro-Man 부산 대회를 계기로 보다 많은 회원들이 향후 Ro-Man의 조직위원회와 프로그램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많은 논문을 발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IEEE Ro-Man의 스테이크홀더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전략적 이익과 책임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해외자매학회 및 학술대회와의 양해각서를 개정하여 회원자격의 상호인증을 통하여 학회활동의 상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회원 및 유관기관과의 소통 강화
국내 로봇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열려 있는 학술 및 인적 교류의 장을 제공하겠습니다. 대학, 연구소,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력 뿐만 아니라 대관업무를 강화하여 정부의 로봇관련정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관련학회와의 연대와 상호협력을 확대하여 상생과 협력의 관계를 공고히 하겠습니다. 학회의 소셜미디어를 개설하여 회원들간의 실시간 소통과 지속적인 교류를 촉진함으로써 회원 및 외부의 잠재적 회원들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 및 직종의 전문가들간의 협력의 접점이 확대되고, 나아가 학제간의 융합을 도모할 수 있는 회원가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젊은 세대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하여, 대학(원)생과 박사후 연구원들이 중심이 되는 조직의 신설을 검토하여 신진 연구인력과 학회의 소통의 창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학회가 회원 개개인의 연구 역량과 국내외적 네트워크의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올해를 기점으로 학회 국제화의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0대 한국로봇학회장 정 낙 영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