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소개

Korea Robotics Society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유난히도 힘들었던 2020년을 보내고 2021년 신축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올 한해 회원여러분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03년 창립 이래 수많은 회원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지속해온 한국로봇학회는 이제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로봇전문 학회로 자리를 잡게 되었으며 국가, 사회, 산업, 교육, 연구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학회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2021년은 한국로봇학회가 국제적인 수준의 학술 활동은 물론 산학연의 신기술 교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아래와 같은 일들에 우선순위를 두고 학회 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참신한 젊은 연구자들이 함께 소통하고 활동할 수 있는 열린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회원들께서 학회에 참여하시는 이유는 학술대회를 통한 여러 회원들과의 만남, 저널을 통한 연구 결과의 공유, 그리고 학회를 통하여 얻는 많은 유익한 정보 등일 것입니다. 이러한 학회의 기능에 젊은 신진 연구자들이 부담 없이 접근 할 수 있는 열린 학회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새로운 기술도래에 따라 학회가 그 새로운 기술분야에 신속히 적응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로봇 기술이 어떻게 새로운 기술과 융합점에 이르는지 자세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학회내부에 최신 기술을 찾고 융합하여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자하는 연구 집단의 조직을 도모하고 그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학계와 산업계가 서로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진지한 고민을 공유해 상호 협조에 대한 공감대를 좀 더 수월하게 형성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산학연의 교류 수월성 확보는 우리 연구 참여집단 전체의 오랜 숙원이며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부족한 저 혼자만의 힘으로 그 큰 운동량의 변화를 일으킬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고민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소통의 수월성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기존 많은 선배님들께서 다양한 노력을 하시어 이루어 놓으신 우리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더욱 공고하게 하고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그동안 꾸준히 힘써오신 학회사무국의 체계적 운영체계 확립을 완성하고 지속가능한 행정 시스템 도입을 완료하여 회원, 임원, 그리고 직원분들이 편리하게 학회 리소스를 이용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힘들었던 작년한해 많은 회원 여려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학회가 무난하게 고비를 넘겨왔습니다. 결코 만만치 않아 보이는 올 한해 역시 회원 여러분들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2021년 한해 한국로봇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격려와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제18대 한국로봇학회장 구 자 춘 올림